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은지 이진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8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40 - 14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시설 마감재료와 재료의 색채에 따라 학생들은 심리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 학교 건축의 최종적인 완성은 마감 재료와 그 재료의 색채로 이루어지며, 학교에서 많은 시간은 보내는 학생들에게 학교 공간은 단지 지식 습득의 장소로서 뿐만 아니라 놀고, 식사하고 대화하는 생활의 장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재학아동들의 니즈가 반영된 외장 색채디자인을 적용하고, 교직원 및 재학 아동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건물의 국내 · 외 실외 색채계획 선진사례의 색채 현황 분석을 진행한 결과, R, YR, GY, B 계열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색채의 조화에 따라 고명도 · 고채도/저채도 · 고채도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색채 교육 및 실기 수업과 설문을 통해 도출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컨셉 디자인을 도출하였다. 전체적으로 따뜻하고 차분한 웜그레이 컬러를 바탕으로 하며, 2가지 정도의 포인트 컬러를 사용해 화사하고 발랄해 보이는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3.교직원 및 재학생 등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디자인부분에서 더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감 표현을 원했기에 만족도가 낮았지만 전반적으로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깨끗해졌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색채 교육 및 외장 색채 디자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51-000115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