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39 - 14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우리나라 학교와 교실은 대부분 단조롭고 차가운 분위기를 가진 공간이었다. 교육의 질과 교육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수년 전부터는 비로소 학교 색채 환경에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다. 하지만 색채 선정에 있어 학교 공간과 학생, 그리고 색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못하였고, 색채의 무분별한 사용 및 획일적 환경 조성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환경색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면서, 학교 색채계획의 방법으로 참여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며, 미적·기능적으로도 좋은 학교색채계획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학교 색채계획은 학교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인 학생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색채디자인의 원칙을 설정하고, 실제 사용자인 학생들의 디자인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와 관심도를 높이고 공간에 대한 친밀성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대상지는 학생들에게 긍정적 감성발달과 감성적 자극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었으며, 학생들이 학교 공간에 대한 만족감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더 많은 학교들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교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색채계획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나아가 모든 학교의 전반적인 환경이 더욱 아름답고 긍정적으로 개선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