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원 (우석대학교링크사업단)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1권 제6호(통권 제140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39 - 2,261 (23page)
DOI
10.22558/jieb.2018.12.31.6.2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신상품의 성공률을 높여주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신상품 소비 형태에 있어서 창의적 사고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창의적 사고가 소비비전에 작용하는 원리와 신제품 평가까지의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의 폭과 깊이를 대변하는 유연성 지각과 내러티브 지각의 경우 모두 창의적 사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소비자가 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넓고 깊이 있게 제공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의적 사고는 소비비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사고와 소비비전이 신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신제품의 구체적 속성, 추상적 기준 등이 다양하게 조합되어 다양한 목표 위계가 형성되면 사용용도, 사용상황, 사용인물 등이 다양한 형태로 분류된다고 해서 신제품의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용도, 사용상황, 사용인물 등을 소비비전을 통해서 시뮬레이션 해본 뒤 신제품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혁신적 신제품 상황(new product context) 일수록 창의적 인지 과정과 소비 비전을 높여줄 수 있도록 예술적 광고 비주얼을 통한 인지 사고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인지 유연성과 깊이를 보여줄 수 있는 내러티브와 같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다양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실증분석
Ⅳ.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0320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