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균 (국립강원대학교) 김중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5 - 400 (16page)
DOI
10.20462/TeBS.2018.12.19.6.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학습자들은 고령화 사회에서 새로운 교육수요자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성인학습자대상 온라인교육시장은 그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교육시장은 사이버대학 등 교육기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교육기관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이버대학은 자기 대학으로 성인학습자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관계마케팅기법의 활용이 필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관계마케팅의 핵심개념은 고객지향성과 신뢰, 만족, 의사소통, 관계지속성, 기관의 전문성이다. 서울소재 H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18명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 결과, 곤계마케팅 문헌에서 언급되는 핵심개념들이 본 논문에서 사용된 관계마케팅모형의 핵심 변인들과 차이가 없음을 발견하였다. 특히 우리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들이 스스로 제2차 교육기관에 등록하는 결정을 내린 점이 확인되었다. 사례분석 결과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들은 해당 교육기관이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고, 학생들과 유대관계구축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서 의사소통변인과 유대관계구축 관점에서는 사이버대학 당국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이버대학은 관계마케팅 기법을 일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사이버대학 재학생들은 해당 교육기관의 고객관계지향성 정도는 약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따라서 향후 사이버대학들은 고객관계지향성 관점에서 노력을 기울여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이버대학 재학생들은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교육기관의 전문성을 크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론과 연구모형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323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