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인문치유적 접근의 사물놀이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물놀이의 음악적 특성 및 사회·문화적 속성에서 인문치유적 요소와 원리를 탐구하고, 자기 표현 및 탐색과 성찰, 타인 이해 및 소통과 친밀감 형성을 돕는 사물놀이 지도안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첫째, 사물놀이의 인문치유적 요소를 탐구하여 사물악기, 장단, 사물연주 형식, 구음과 사설 요소를 중등 국악교육에 치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사물악기, 장단, 구음과 사설을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여 자기 탐색과 성찰 및 타인의 이해를 돕고, 긴장과 이완의 반복 연주형식을 활용하여 부정적인 감정의 분출과 해소를 유도하며, 즉흥적/상호 교류적 연주 경험을 통해 타인과의 음악적 소통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치유적·교육적 접근의 사물놀이 활동을 개발하였다. 셋째, 교과학습 목표, 인문치유적 목표, 차시별 활동과 준비자료, 활동 유형과 적용 영역, 활용 방안, 활동 내용과 진행 방법, 수업진행 의도와 유의사항, 활동에 적용된 인문치유적 요소와 원리를 상세화한 총 8차시의 인문치유적 접근의 사물놀이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생의 심리·정서·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인문치유와 국악의 학제간 연합을 시도하여 인문치유적 접근의 사물놀이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사물놀이 교육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교육의 실질적인 목적과 학문적 흐름에 부합하는 지도안이 될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도 방안의 타당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한 후 효과나 만족도를 조사하는 연구가 수행되기를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인문치유적 접근의 사물놀이 지도 방안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79-000302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