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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5 - 1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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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周易』의 원리 및 내용을 국악과 연관시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국악교육의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를 검토해 본 결과, 『周易』과 관련된 교육 연구는 윤리/도덕교과와 연관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국악교육에 관련된 내용은 전무하였다. 더욱이 『周易』과 국악에 대한 연구도 한 두 연구에 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든 사상의 상위적 개념인 음양의 원리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음양의 원리를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풀어낸 『周易』을 중심으로 국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국악에서 『周易』의 구성 원리인 ‘대대(待對)와 변역(變易)’, ‘생생지위역(生生之謂易)’, ‘삼재(三才)’ 등을 12율, 악곡, 악기분류 및 제작 등을 통해 ‘음악 속에 철학’을 고찰하였다. 둘째, 『周易』의 대표적인 괘 중 하나인 건괘(乾卦)와 음악적 내용이 직접 언급되어 있는 예괘(豫卦)의 내용과 풀이를 통해 음악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셋째, 『周易』의 원리를 통해 국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국악곡 속에서 음양의 원리를 찾아보는 실제적인 지도 내용도 제시하였다.
『周易』은 국악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 관련성을 찾을 수 있으며 우주 순화의 변화는 음악교육의 인성적 측면과 지도 내용에도 적용할 수 있는 원리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周易』의 원리가 반영된 국악 및 국악교육 연구가 미미한 현실에서 본 연구가 기초자료와 참고자료 활용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周易』과 국악
Ⅲ. 『周易』의 원리를 통한 국악교육의 방향 모색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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