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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김형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통권 제78권)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72 - 185 (14page)
DOI
10.31667/jhts.2019.2.78.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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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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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드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사이드메뉴 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수립하여 다음과 같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품질이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 중 기능적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커피전문점 사이드 메뉴 이용객의 기능적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가격, 다양성, 독창성, 위생환경을 제시하였으며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품질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수행하여 가치지각과 고객만족과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여 관련 분야의 이론적 근간을 마련할 수 있었다. 특히 사이드메뉴 품질에 대한 개념들과 이와 관련된 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품질의 개념과 영역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둘째,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품질이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 중 사회적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커피전문점은 메뉴품질 이외에 감성적 품질에 대한 부분과 커피전문점을 이용하였을 때 자아실현이 되었다고 느낄 수 있는 요인을 찾아 사회적 가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품질이 이용객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어 커피전문점 사이드메뉴 이용객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메뉴품질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커피전문점은 사이드메뉴 품질의 요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에 이용함으로써 경쟁적우위에 설수 있을 것이다. 커피음료와 어울리는 식사대용 메뉴 개발, 가격대비 가성비 좋은 메뉴개발 등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 메뉴를 연구개발 할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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