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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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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식 (부산대학교) 이은순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이종혁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 - 49 (45page)
DOI
10.16914/kjapr.2019.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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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산업과 서비스업으로 재편되고 있는 산업 구조 환경에서 국내 PR기업들의 성장과 육성은 향후 국가 경쟁력 확보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간 PR 산업은 질적·양적으로 꾸준히 성장했다고 평가되어 왔지만, 그것을 입증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한 구체적 조사와 분석은 드물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개된 PR기업들의 재무 지표들을 이용해 국내 PR기업들의 경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무적 건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KPRCA 회원사 22곳, 전문 PR기업 10곳 등 총 32개 기업의 경영 관련 자료가 분석의 대상이었으며, 이를 통해 PR기업들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그리고 신용평가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PR기업들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었으나 수익성은 최근 3년간 하락세를 나타내, 이익 발생력의 저하가 우려되었다. 부채 비율도 최근 큰 폭으로 상승하여 이자보상 비율이 낮아지는 등 안정성의 불안 징후도 감지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PR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고전적 홍보 대행의 업무를 탈피, PR 서비스를 다각적으로 전개하면서 수익성을 확대할 필요가 제기된다. 또한 현금자산 등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성장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경영 성과에 대한 분석은 PR기업 전반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짚어 보고, 나아가 PR 산업 전반의 성장 방안 및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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