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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욱 (한양대학교)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안호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1 - 7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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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홍보’로 인식되고 있는 언론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서 9가지 요인들에 대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을 이용하여 PR 실무자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서 PR 실무자들은 1차적으로 조직적 차원, 개인적 차원, 업무적 차원의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세부적으로 2차 요인들을 살펴보면, 조직적 차원에서는 PR 회사의 인적자원, PR 회사의 명성, PR 회사의 규모의 순으로, 개인적차원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정기적 연락을 통한 공적 인간관계, 정, 의리등의 사적 인간관계의 순으로, 마지막으로 업무적 차원에서는 가치 있는 기사 정보 제공, 취재활동을 위한 편의제공, 퍼블리시티 작성과 같은 글쓰기 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는 PR 회사의 인적자원, PR 회사의 명성, 공감대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가치 있는 기사정보제공, 정기적 연락을 통한 공적 인간관계, PR 회사의 규모, 취재활동을 위한 편의제공, 정, 의리등의 사적 인간관계, 퍼블리시티 작성과 같은 글쓰기 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우선순위는 PR경력에 따라서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건전한 언론관계로발전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함의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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