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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욱 (한라대학교) 김장열 (Colorado State Univ.)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22 - 161 (40page)
DOI
10.15814/jpr.2015.19.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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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R산업에서 통용되고 있는 보상체계의 현황과 PR활동 대가에 대한 청구·지급과 관련한 다양한현상들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PR회사의 보상과 관련한 문제와,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논의하고, 개선점 및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총 23명의 PR회사 및 PR주의 경영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PR서비스에 대한 보상은 타임 피(time fee)를 기본으로 산정되고있으며, 매월 일정액을 청구·지불하는 리테이너 피 방식(retainer fee), 수행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하는프로젝트 피 방식(project fee system), 직급별 투입된 시간에 근거한 타임 피 방식(time fee system)이 주를이루고 있었다. 성공보수 및 업무의 가치에 근거한 밸류 피(value fee) 청구방식 및 매체환경의 변화로 미디어 바잉(media buying)에 따른 커미션(commission) 제도도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공통적으로 PR회사와 PR주(PR client, PR主) 간의 PR서비스 청구·지불에 있어 몇 가지 공통적인 문제점을 제시했다. 첫째, 리테이너 피에 해당되는 서비스의 증가, 둘째, 타임 피 청구에 대한 갈등, 셋째, 피의디스카운트 및 마크업 등에 대한 불인정이 그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갈등이 PR회사의 증가와 과도한 경쟁, 구매부서의 PR회사 선정, PR회사와 PR주간의 갑을 문화, 언론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 등의 환경적 요인과 관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또 PR회사와 PR주 간의 단기적이고 단발적인 관계 정립 문제, PR회사와 PR실무자의 전문성 부족에 대해 논의하였다. PR서비스에 대한 보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것은 업계의성장과 위상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논제일 뿐 아니라, PR산업이 선순환적인 가치사슬을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어 내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이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요한 이슈를 업계와 학계가 공동으로 공적이슈화하고, 논의의 장을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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