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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욱 (전주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01 - 4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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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하이퍼텍스트 이론에서 촉발된 텍스트의 미래에 대한 시론이다. 1997년 조지 랜도우의 『하이퍼텍스트 2.0』이 출간한 이후 하이퍼텍스트는 디지털시대 문예미학을 상징하는 키워드가 되었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지금 하이퍼텍스트이론은 더 이상 유의미한 담론을 생산해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미디어가 되었다. 텍스트에서 미디어로의 변화는 수백 년 동안 우리를 지배했던 문자중심주의의 구속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이퍼텍스트(비매개)는 링크와 노드라는 디지털기술을 사용하였지만, 시각적 표상양식이 ‘책’이라고 하는 올드미디어의 형식으로 표시되면서, 기술보다는 텍스트에 주목하게 만들었지만, 하이퍼미디어(하이퍼매개)는 디지털기술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 숙련도에 따라 수준이 결정되는, 기술에 주목한다. 하이퍼텍스트는 이제 더 이상 키워드로 유효하지 않다. 링크와 노드를 통한 텍스트의 전자적 연결이라는 기술적 개념에 국한될 뿐 어떠한 미학적 가치나 예술적 의미도 생산해내지 못한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더 이상 하이퍼텍스트를 낯설고 기이하고 새로운 형식으로 인식하지 않게 됐기 때문이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하이퍼텍스트에서 텍스트는 희미해지고 만다. 본 연구자는 하이퍼텍스트를 대체할 새로운 미학키워드로 <메타컨텍스트(Meta-Context)>라는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경계와 구분을 넘어 모든 것을 아우르는 맥락의 총체적 재생산”이라는 의미의 메타컨텍스트는 총체성의 회복을 통해 자기반성 장치를 복원하는 것이며, 하이퍼텍스트 기술을 문식력 제고의 한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그동안 견고하게 작동되어 왔던 경계와 배타를 극복하는 인식 전환의 소산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하이퍼텍스트의 함의와 한계
3.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4. 메타컨택스트의 개념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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