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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근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번역원 민족문화 민족문화 제53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03 - 4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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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金正喜 역학이 의리역학임을 밝히고 그러한 역학사상이 近畿南人과는 어떤 측면에서 다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김정희는 한나라 象數易學인 動易과 송나라 義理易學인 言易으로 나누고 이 가운데 송나라 의리역학을 추구하였다. 김정희는 여러 해석들 가운데 程頤의 『程氏易傳』을 추종하고 있다.
김정희와 근기남인 사이의 대비점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근기남인은 상수역학을 추구한데 반하여 김정희는 정이의 의리역학을 추구하였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근기남인은 朱熹가 제시했던 「筮儀」를 비판하고 다양하게 새로운 占法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고, 김정희는 춘추시대 점법에 대해 부정적이었고 『周禮』에 나오는 九筮의 점법에 대해 긍정하였지만 구체적인 점법을 고찰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朴齊家와 김정희가 스승과 제자 사이가 아니라는 주장은 이들의 관계를 사회적 관계로 본 것이다. 그러나 이들 사이의 관계를 학문전반으로 넓혀 본다면 박제가와 김정희, 김정희와 李昰應이 모두 스승과 제자 사이가 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김정희 易學의 義理易學的 성격
Ⅲ. 김정희 역학의 筮法에 대한 입장
Ⅳ. 김정희 역학과 근기남인과의 대비
Ⅴ. 朴齊家와 李昰應과의 연관성
Ⅵ.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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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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