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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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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5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1 - 23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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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록󰡕은 사도세자의 아내인 혜경궁 홍씨의 작품으로 조선시대의 궁중을 배경으로 씌여진 자전적 이야기이면서 임오화변 사건이 기록된 역사적 자료이다. 혜경궁 홍씨는 󰡔한중록󰡕의 저술목적을 손자인 순조에게 임오화변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그 일과 관련하여 불명예스럽게 몰락한 친정을 신원하려고 쓴 글이라고 한다. 󰡔한중록󰡕에는 혜경궁 홍씨의 출생에 대한 기록과 자신의 가문과 가계에 대한 상세한 서술을 하고 자신이 남편을 따라 죽지 못한 이유를 자식때문이라고 하면서 누구보다도 모성성을 강하게 드러내 보인다. 혜경궁 홍씨에게 있어 아들은 정서적 구심점이면서 사랑의 매개체로서 자신의 생명이면서 남성 중심사회에서 여성이 자기의 주체를 제한하고 타자화하는 장치가 아니라 오히려 자기지위를 정립시켜주는 매개체이며 삶의 의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중록󰡕은 콘텐츠의 보고로서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재생산되었는데 본고에서는 <사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도>는 “아버지와 아들 비극이 시작되다”란 포스터 문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버지 영조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아들 사도세자와의 갈등이 주축이 되어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하지만 영화는 거기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그런 사도세자의 모습을 이해하고 그리워하는 아들 정조를 통해서 아버지 영조와의 맺힌 갈등을 풀어나간다. 󰡔한중록󰡕이란 작품이 여성의 자전적 서술로 모성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면 󰡔사도󰡕는 영조와 사도세자의 부자의 갈등과 사도세자와 정조의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삼대의 갈등과 이해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이것은 최근 한국사회에 등장하는 가족해체의 문제에 대해 가족들간에 서로 갈등을 겪지만 이해를 통해 가족이 다시 회복됨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주는 것으로 고전문학의 서사가 인간 삶의 원형을 보여줌으로써 지금 여기에도 유효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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