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11 - 3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교재를 개발하고 그 적용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그 방법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달과 함께 축적된 문화콘텐츠닷컴의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한다. 최근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달에 따라 문화유산, 생활양식, 창의적인 아이디어, 가치관, 예술적 감성 등 문화적 요소들을 창의적 기획과 기술을 통해 콘텐츠로 재구성하여, 고부가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으로 유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은 아직 매우 빈약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사회교과 내용 중 한국사 부분에 대하여 멀티미디어 교수-학습교재 제작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에게 각 교과에 대한 유연한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기 개발된 문화콘텐츠닷컴의 다양한 콘텐츠를 학교 교육과정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멀티미디어에 대한 흥미를 통하여 수업의 몰입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유도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적 및 질적으로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통시적인 문화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