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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9 - 10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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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처치 효과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18명(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 9명)이다. 실험집단 유아(9명)에게 6주 동안 총 12회기의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관계,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즉, 실험집단 유아의 경우 교사와의 친밀감 수준이 높아지고 갈등과 의존성은 낮아졌으며, 또래관계에서 사교성․친사회성․주도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일과적응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한편, 실험집단 유아들에 대하여 개별 유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예컨대, 수줍음이 많고 위축된 유아들의 경우 회기가 갈수록 긍정적 정서표현이 증가하고 또래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집단 치료놀이 활동은 부적응 유아의 교사 및 또래관계의 개선, 나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에 긍정적인 개입 효과가 있으며, 개별 유아들의 행동문제를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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