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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9 - 3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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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음악가 안토닌 드보르자크의 작품인 오페라 「루살카」는 총 3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의 정령인 ‘루살카(Rusalka)’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루살카는 신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의 요정이나 물의 여신, 인어와 같이 여성으로 묘사되고 있으나, 오페라 루살카에서는 신화의 원형과는 다른 변형된 여성의 이미지가 투영되어 있다. 이는 슬라브 신화에 등장하는 물의 정령인 루살카 뿐만 아니라 한스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의 작품 「인어공주」와 푸케(Friedrich de la Motte Fouqué)의 「운디네」속 물의 정령에도 영감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다른 두 작품에서도 보여준 인간과 자연의 결합이라는 낭만주의적 관심이 오페라 「루살카」로도 이어지면서 오페라 속 루살카는 이전의 물의 정령과 유사하지만 다른, 혼합된 여성성을 지닌 형태로 재창조되었다.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는 오페라의 전체적인 극 중 분위기를 이끄는 극적 표현수단인 물과 달이 지니고 있는 상징과 맞물리며 보다 명확하게 드러난다. 본 논문은 드보르자크의 음악성 연구의 사례로써 오페라 루살카를 주목하기보다는 오페라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리브레토(Libretto/대본)를 중심으로 기존의 신화들과 그것들을 변용한 동화들을 통해 루살카의 여성 이미지와 상징들이 오페라 루살카에서는 어떻게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오페라 「루살카」는 ‘루살카’라는 존재를 대본에서 여성, 물, 달의 연관성을 통해 묘사하고 있고, 이를 통해 시적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대본을 또 하나의 문학으로 바라보고 해석해 볼 수 있다. * 최아름: 제1저자, 장영란: 교신저자이는 오페라가 단순히 음악의 한 갈래가 아니라 음악과 시, 무용, 미술 등 종합예술의 집합체이며, 오페라의 대본이 문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페라 「루살카」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대본(libretto)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이 오페라의 소재인 ‘루살카’ 라는 물의 정령의 신화적 원형과 변용된 동화 속 물의 정령들로부터 차용된 요소들을 어떻게 융합하여 재창조했는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또한 오페라 「루살카」에 등장하는 ‘루살카’ 의 여성성을 기존에 알려져 있는 신화 속의 물의 정령이 지니는 여성의 이미지와 비교하는데 있어 대본 속에 내재된 여성과 물, 그리고 달이 지닌 상관성을 중심으로 이미지와 상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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