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25 - 3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브랜드자산의 개념은 스포츠 경영학에서 매우 많은 관심을 끌어 왔다. 특히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차별화 전략에 매우 효과적기 때문에, 최근 브랜드 연상의 개념을 스포츠 경영학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프로스포츠 환경에 적합한 팀 브랜드 연상요인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사용하여 전체 1013명 - 프로야구(275), 프로축구(251), 프로농구 (272), 프로배구(215)의 자료를 수집하고, SPSS 12.0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LISREL 8.50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프로스포츠 팀 브랜드 연상 요인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최초 11개 요인을 내용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통하여 6개요인, 27문항으로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통하여 측정모형을 검증하여 최종 20문항의 프로스포츠 팀 브랜드 연상척도를 구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몰입, 매점, 조직속성, 사회 상호작용, 팀 성과, 팀 수행 의 6가지 구성요인으로 분석되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