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05 - 1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브랜드자산의 개념은 스포츠산업에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에 스포츠제품에 대한 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브랜드자산 연구들을 기초로 스포츠제조업 상황에서의 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과 구성요인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20대의 성인 남․여를 대상으로 291명(남 200명, 여 91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SPSS 11.01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LISREL 8.50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스포츠 브랜드자산의 측정문항과 구성요인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최초 154문항의 브랜드자산 문항을 내용타당도 분석을 통하여 73문항으로 선별하고,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여 52문항으로 축소하였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32문항으로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모형을 검증하여 최종 22문항의 스포츠 브랜드자산 측정문항을 구성하였으며, 각 구성요인은 브랜드인지, 브랜드가치, 브랜드개성, 조직연상, 지각된 품질, 마케팅활동, 브랜드충성도의 7가지 구성요인으로 분석되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