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형원 (전라북도 체육회) 정경회 (전북대학교) 유광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3 - 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8년 한국 산업 브랜드 파워순위(K-BPI)에 입각해 4개의 스포츠 제품을 선정하였고 조사결과에 따른 상위 3개의 브랜드를 선정, 총 12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전주시에 거주하는 선정 브랜드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 이용하였다. 총 480부의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포ㆍ수집하였고 신뢰성이 결여 된 14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466부를 통계처리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마케팅 활동요인,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고객자산의 구성요인으로 퉁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분석은 기본적인 자료 분류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SPSSWIN Ver. 120을 이용하였고 LISREL 8.5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품질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가격을 제외한 상점 이미지, 광고, 가격 촉진은 검증결과 지지되었다. 브랜드 인지도와 관련된 가설에서는 광고가 검증결과 지지되었으며 브랜드 연상, 이미지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가격촉진을 제외한 상점 이미지와 광고가 검증결과 지지되었다. 또한 브랜드 충성도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광고와 가격촉진 모두 검증결과 지지되었다.
둘째, 가치자산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가격과 지각된 품질이 검증결과 지지되었다. 브랜드자산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브랜드 충성도가 검증결과 모두 지지되었다. 관계자산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가격 촉진 및 브랜드 충성도가 검증결과 지지되었다.
셋째, 고객자산에 관련된 가설에서는 가치자산, 브랜드자사, 관계자산이 검증결과 모두 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전체표본의 경우 브랜드자산이 가치자산과 관계자산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모형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