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1 - 2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생활 속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 되어 하루를 시작할 때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는다. 지적장애학생도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는다면 지역사회 생활에서 수행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거주지 중심 상황학습을 실행했을 때 지적장애학생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특수학교의 고등학생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지 않으며, 가정 밖의 지역사회 생활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한 경험이 없는 지적장애 학생을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은 우선 학생의 특성 및 수준과 학생의 거주지 중심 지역사회를 분석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생활의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다. 지역사회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상황학습으로 활동 프로그램을 6개월간 주1회 2시간씩 진행하여 지역사회 생활기술의 수행 달성도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두 학생 모두 스마트폰 활용을 통하여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생활기술이 신장되었다. 또한 두 학생 모두 사회적 활동에서 필요한 경우에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자하였으나 접근하는 방법이 어려울 경우 한 학생은 활용을 포기하였고 한 학생은 반복 연습하여 활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