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1 - 2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교육에서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게 제기되고 있으며 실제 새롭게 제정된 특수교육법을 통해 구체적인 방안들이 모색되어가고 있다. 보다 실질적인 차원으로 장애대학생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 환경의 여러 요소들의 협력적 지원 체제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고등교육의 환경적 요소들은 상호연관성을 가지며 구조화된 생태학적 접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증진을 위한 협력적인 지원 체제 구축 방안을 생태학적 접근에 근거하여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 고등교육 정책담당자, 국내외 대학 장애학생지원 실무자, 장애학생 고등교육 전문가 총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는 질적 자료를 분석하는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생태학적 접근의 미시적 체계에 속하는 대학 내의 협력적 지원 체제, 외체계로서 외부 기관들과의 협력적 지원 체제, 거시체계로서 국가 제도 및 인식 개선의 협력적 지원으로 구분하여 장애학생지원체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