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1 - 1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으로 학교 현장에서 핵심 가치․덕목과 역량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었지만,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이 학생들의 삶과 동떨어지게 느껴지는 수업으로인해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으로 문학 작품 중심이던 내러티브 교육은 삶 속 소재로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해내는 강점이 부각되어 예술 작품으로까지 적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내러티브는 삶 속 맥락에서 다양한 문화적 표현 도구를 활용하여 전달되는이야기로서 의사소통 기능, 경험 공유 기능, 사고 발달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삶과 세계를 통찰하는 인식의 수단으로 작용하게 된다. 특히 명화 속에서 추출되는 미적 내러티브는 문학 작품의 언어적 내러티브와 달리 해석의 가변성, 상상의 유희성, 의미의 복합성을 갖게 된다.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미적 내러티브를 복합적으로 재구성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생들에게 내적 표상을 통한 반성적 표현, 공동체 간 가치전수 및 정체성 향상, 상황 몰입을 통한 개별화된 판단 촉진의 효과를 가져온다. 이에 따라 내러티브 명화 감상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기존 도덕과 수업 모형에 내러티브와 명화 감상을 부분적으로 통합하여 설계한 부분 통합수업 모형들과 도덕과의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과 미술과의 Feldman 감상 비평 수업 모형을기반으로 완전 통합을 추구한 도덕명화 수업 모형을 제시한다. 각 단원의 주요 가치덕목 함양을 이뤄낼 수 있도록 명화 작품을 선정하여 4가지 수업 모형에 따라 내러티브 명화 감상을 활용한 도덕 수업을 진행한 결과 학습자들의 흥미와 참여도 증진, 공감 및 감정이입 역량 강화, 명화 속 가치 덕목 이해 및 내면화, 의사소통 활성화의 효과를 살펴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