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하연 (서울서초초등학교) 류재만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9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5 - 2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감 역량 신장을 위한 명화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감은 다른 사람의 처지와느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느끼며 그 결과를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감은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자 습득해야 할 역량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명화 감상을 주제로 선정하고 서울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1 명(남 17, 여 14)을 대상으로 공감 역량 신장을 위한 명화 감상 활동의 지도 계획을수립하여 총 8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결과 첫째, 명화 감상 지도는인지적 공감 역량을 향상시킨다. 둘째, 명화 감상 지도는 정서적 공감과 관련하여타인의 감정에 동화되는 감정이입 역량과 타인에게 온정을 베푸는 마음인 배려를 신장시킨다. 셋째, 명화 감상 지도는 의사소통적 공감과 관련하여 상호주관성을 갖고타인과 긍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신장시킨다. 연구 결과 도출을 볼 때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학생들에게 공감 역량을 향상시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