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1 - 1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 스마트교육 도구를 적용했을 때 수업집중력과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9주간 실험집단에는 국어과 6학년 2학기 2·3·4단원 총 36차시에 스마트교육 도구를 적용한 수업을 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실험처치 효과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다. 사후 검사 결과, 국어과 수업집중력 전체(p = .0016)와 다섯 가지의 하위 변인 중 네 개의 하위 변인, 즉 수업정신지향 집중행동(p = .0145), 수업자세지향 집중행동(p = .0017), 수업태도지향 집중행동(p = .0073), 수업심화지향 집중행동(p = .0000)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국어과 학업성취도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 = .0454). 이는 수업 중 스마트교육 도구의 활용이 학습자의 국어과 수업집중력과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의 효과 검증과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의 다양성 및 용이성증대에 기여하였다. 앞으로 스마트교육 도구의 효과와 활용방안 모색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