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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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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의 의미소통성을 규명하기 위해 연극을 복합양식성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매체 언어로서의 연극의 이론적 위상을 탐색하고자 한다. 복합양식성은 사회기호학에서 조명하는 개념으로서, 언어가 지니는 의미의 구성과 소통이라는 특권적 지위에 도전하고, 언어를 다른 기호 양식들과 동일한 하나의 양식으로 놓는다. 이때, 다양한 양식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소통할 때 사용하는데 이렇게 결합된 양식들을 복합양식성으로 규정한다. 연극을 기호적 차원의 복합양식성으로 규정하기 위 해서는, 연극을 기호로 바라보는 관점의 타당성을 탐색해야 한다. 예술을 맥락과의 연관 속에서 해석 해야 한다는 문화이론(cultural theory)은 연극을 ‘시각문화’로 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고, 더불어 시각문화를 기호의 차원에서 해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함으로써, 연극을 기호로 해석할 수 있는 이론 적 기반이 된다. 더불어, 연극의 수행성과 미적 감흥에 대한 기호적 접근의 한계를 포함하여, 본 연구 는 매체언어로서의 연극의 개념을 제시한다. 매체언어로서 연극은 연극이 만들어지는 사회 문화적 맥 락을 중시하고, 구성하는 주체들과 보는 관객들 사이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연극을 구성하고 소통하게 한다. 더불어, 의미의 구성과 소통을 중심으로 삼되, 그 외 연극의 중요한 요소인 미적감흥이나 기호 불가역적 수행성 등에 대해서 열려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가 중요하게 다루는 연극의 양식(mode)은 ‘신체적 구현 양식(embodied mode)'이다. ‘신체적 구현 양식’은 의미를 구성하고 소통하는 주체의 실행을 배제하는 ‘언어 양식’과 ‘제스처 양식’의 한계를 밝힌다. ‘신체적 구현 양식’은 소통에 직접 참 여하는 당사자의 ‘제스처와 말하기의 동시 협력적 표현성’을 고려한 것으로, 의미구성의 주체를 강조 하는 복합양식성의 의미와도 맞닿는다. 연극은 따라서,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 구현 양식으로 구성되 어 복합양식성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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