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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5 - 24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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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연극 교육을 강조하였다. 본고에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연극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교과서 중 희곡 제재를 사용한 단원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견되었다. 첫째, 단원의 배치가 편향되어 있었다. 연극단원의 경우 운영 시기와 방식의 자율성이 강조되어 있었으나 다른 학년의 경우 학기 말에 연극을 해 보는 단원이 배치되어 있어 연극 교육의 특성에 맞지 않았다. 둘째, 제재가 지나치게 단순하였다.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쓴 제재가 많았으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다룬 제재는 없었다. 셋째, 연극 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물에 대한 해석 과정이 부족하였다. 넷째, 용어 사용에서 혼란이 있었다. ‘극본’의 경우 의미를 제시하는 시기가 맞지 않았으며 ‘역할극’은 시기에 따라 용어의 의미가 달리 쓰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극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단원 배치, 다양한 희곡 제재의 계발, 희곡 제재의 학년별 균형 있는 배치, 인물에 대한 해석 활동의 강화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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