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창선 (국제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9 - 3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체험중심 연극 수업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포스트 드라마 시대에 퍼포먼스로 확장하는 연극의 정의와 개념을 규명하고, 이를 교육연극에 적용하여 초등학교 연 극 수업에 나타난 특성이 퍼포먼스의 특성과 유사성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초등국어 교과연계 연극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 실행 후 그 결과를 중심으로 매체성, 물질성, 기호성, 심미성의 관점에서 연극 수업에 나타난 수행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극 수업에 나타난 수행성은 참여자들의 자발적 참여, 신체적 공동 현존, 주체표현, 미적 체험을 통해 참여자들의 변화를 유도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참여· 과정 중심 초등학교 연극수업이 수행성 그 자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