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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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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69 - 39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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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다양한 뇌기반 학습모형들 가운데 대표적인 이론으로 간주되는 두 가지모형의 주요 내용을 검토하는 한편, 기독교교육과 연계를 통해서 시사점을 확인하는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일차적으로 인지심리학과 최근의 신경생리학의연구결과를 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하면서 학습자들을 위한 뇌기반 교육환경의 구성을강조하는 케인(Caine & Caine)의 학습모형을 살펴본다. 그 과정에서 케인이 강조하는뇌기반 학습의 기본 개념들(지식, 패턴화, 병렬처리)과 일부 학습원리, 그리고 학습을가능하게 만드는 조건들(준비된 경험, 느슨하되 빈틈없는 환경, 능동적 참여)까지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속해서 이상적인 뇌기반 교수학습 상황을 구성하기위해서는 교수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뇌 발달과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역동적인뇌 기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실위스터(Sylwester)의 생물학적뇌기반 학습모형을 계속해서 개관한다. 그것을 통해 생물학적 학습모형의 전제, 정서와 학습 및 주의와 학습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논의를 종합해서 뇌기반학습모형의 시사점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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