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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1 - 18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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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SEMs)이 화장품 회사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운영에 어떻게 적용이 되고 있는지 브랜드 별로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 화장품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콘텐츠가 제공하는 체험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이용하여 각 체험요소들이 화장품 회사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운영에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브랜드 평판이 높은 브랜드와 상대적으로 낮은 브랜드의 팬페이지에서 나타나는 다섯 가지 체험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올리브영은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등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온라인 체험 공간을 운영했고, 특히 관계적 마케팅 및 컨텐츠의 오락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참여도가 타 브랜드 대비 독보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니스프리 역시 체험마케팅의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활용하고 있었고, 특히 인지 마케팅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회에 기여하는 책임적인 친환경 회사 이미지를 부각하고 어필하였다. 반면에 네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더샘은 다섯 가지 요소 중 감각, 인지, 관계요소에만 집중하여 활용하였고, 감성과 행동 등 면에서는 부족함을 보였다. 다섯 개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요소 및 소비자의 댓글을 통한 참여 현황을 고찰해본 결과, 브랜드 평판이 높은 올리브영과 이니스프리는 체험마케팅의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활용한 총체적인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있었고, 브랜드 평판이 상대적으로 낮은 네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더샘은 감각, 인지, 관계 요소에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셜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소비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체험마케팅 다섯 요소를 모두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총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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