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실시된 유아 창의성 관련 논문들 중에서 종속변인이 창의성이고 독립변인이 미술, 음악, 신체활동 등인 76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R을 이용한 메타분석을 통해 전체 76편의 평균 효과크기와 각각의 독립변인별로 미술, 음악, 신체활동 연구들에 대한 평균 효과의 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76편의 창의성에 대한 전체 평균 효과의 크기는 1.00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인별로는 미술(SMD=1.12), 신체 활동(SMD=0.88), 음악(SMD=0.78) 중에서 미술 창의성 프로그램의 평균 효과의 크기가 1.12로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평균 효과의 크기의 이질성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미술, 음악, 신체 활동 외의 독립변인에 대한 평균 효과의 크기를 산출함과 동시에 프로그램 기간 등에 따른 효과 크기를 메타 회기 및 메타 아노바 분석 등을 실시하여 이질성의 원인을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