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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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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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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18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91 - 43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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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思考口述’을 통해 漢文 讀解 學習 活動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파악하고, 이를 통해 漢文 讀解 構成 要因을 밝히고자 한다. 사고구술은 생각한 것을 소리 내어 말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한문교육 연구자는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한문 독해 과정(특히 의미 구성 과정), 독해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 요인, 독해 전략 등의 독해 교육 연구에 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3명의 연구 대상자들은 小學을 텍스트로 하여 주당 1회, 모두 6회에 걸쳐 1회 당 20분 정도의 사고구술 활동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독해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基本的 言語 機能, 記憶, 背景 知識, 戰略, 超認知로 나누어 사고구술 프로토콜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본적 언어 기능’의 비율이 59.4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기억’이 17.15%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습자는 제재에 나와 있는 사실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일차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문과 독해 양상에 관한 이와 같은 연구는 추후 漢文科 讀解 學習要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주제어思考口述, 읽기, 讀解, 漢文 讀解 樣相, 背景 知識,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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