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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운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6 - 109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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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한민국에서 로스쿨 체제가 출범한 지 10년을 넘긴 시점에서 로스쿨 개혁의 방향을 일반 시민의 관점으로부터 다시 생각해 보려는 시도다. 나는 법률가도 노동자라는 당연한 명제에서 출발해 법률가의 노동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논의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법률가의 노동은 의뢰인의 말, 의뢰인의 글, 법률가의 글, 법률가의 말이라는 네 단계를 연속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뒤 단계로 갈수록 노동의 부담은 적어지고 책임은 커지며 더 많은 직업적 이익을 향유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는 경향과 함께 이를 거슬러 뒤 단계의 노동을 앞 단계에서 실현함으로써 직업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에 노출된다. 법률가의 노동과정을 합리적으로 체계화하려면, 이와 같은 두 가지 경향을 어떻게 해서든 조정·통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내야 하며, 이것은 법률가 정치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에 진행되고 있는 로스쿨 개혁은 법률가양성과정에 사법관료주의 대신 사법전문주의를 도입함으로써 법률가의 노동과정을 합리적으로 체계화하려는 법률가 정치의 새로운 기획이다. 나는 법률가의 노동과정에 대한 분석에 기초해 로스쿨 개혁이 무엇을 어떻게 바꾸려는 기획인지를 확인한 뒤, 그것이 어디에서 가로막혀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로스쿨 개혁의 방향을 탐색한다. 나아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사법행정위원회를 중심으로 사법개혁에 관련된 헌법 개정 과제들을 제시함으로써 로스쿨 개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1. 법률가의 노동
2. 책임과 기회의 구조
3. 로스쿨 개혁은 무엇을 어떻게 바꾸려는 기획인가?
4. 개혁을 가로막는 핵심 고리들과 대책
5. 로스쿨 개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책에 관하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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