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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9 - 4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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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진영, 2018. 대학 글쓰기에서 ‘저자 입지’(authorial stance)의 표현양상과 의미, 어문연구, 180 : 399~423 대학 글쓰기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술적 담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생각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Hyland의 '저자입지'(authorial stance) 개념에 기대어 대학생들의 글쓰기에 드러난 저자의 의견과 태도, 입장의 표현 및 독자와의 관계 설정 양상을 살펴보았다. 저자 입지가 명확하지 못한 경우는 정보와 저자 사이의 의미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는 동시에 독자에게 주장의 확실함과 신뢰성을 표현하는 데에도 미숙함을 드러낸다는 사실이 여러 언어적 표지를 통해 드러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자료와 독자 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저자의 관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며, 더불어 담론 공동체 간의 상용되는 언어 표현 방식에도 익숙해지도록 글쓰기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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