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7 - 1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타인의 고통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공감은 도덕적 행위를 촉발하는 주요한 동기로서 작용한다. 이처럼 공감은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을 대표하는 핵심 요소로서 인간의 도덕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감은 타인의 상황이나 정서에 대한 인식에 토대하여 타인의 정서나 상황을 함께 느끼고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공감 개념에 기초하여 도덕교육을 통한 공감 발달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Hoffman을 포함한 많은 공감 이론가들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공감은 그 각성 양식 및 인지 발달에 상응하여 전반적 공감, 자기중심적 공감,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타인의 삶의 조건에 대한 공감 단계로 발달해 간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이어서 공감은 자연적인 성숙과 함께 사회화 및 도덕교육을 통해서도 더 잘 발달될 수 있다는 관점에 토대하여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을 통한 공감 발달 방법을 제안해 보았다. 이와 함께 공감 발달을 위한 다양한 도덕교육 방안을 교육과정, 교사 역할, 실제 수업 방법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공감 및 공감 발달이 갖는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찾아 제시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