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9집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239 - 2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사회적 관계에 중요한 기제요소로 작용하는 유아들의 공감 능력발달을 위한 방안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제시한 것이다.
공감발달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사회인지 영역의 관심이 부각되기 시작한 1970년대이지만 실제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연구는 1995년 이후에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공감은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아 타인의 사고.감정.관점을 이해하며, 타인의 정서 경험에 대해 동일한 감정을 느끼며 동정과 연민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은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받고 발달하지만 특히 어린 시절의 환경적 영향이 공감 발달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Hoffman,1982, 1989 ; Koestner, Franz & Weinberger, 1990). 특히 모자간의 초기 애착과 애정, 귀납적 훈육방식, 좋은 모델링, 지나친 경쟁심의 자제, 긍정적 자아개념의 조장을 들고있다.
공감의 발달은 막연한 공감, 자기 중심적 공감,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타인의 일반적 곤경에 대한 공감의 순서로 발달하며 4단계의 공감 수준은 아동기 후기에 가능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공감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즉 하루일과 계획이나 갈등문제에 대한 집단토의, 동화나 경험에 대한 극화활동, 공동문제나 주제 중심의 협동문제 해결 학습,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는 DUSO 프로그램 실시, 공감정서에 정확한 이름 붙이기, 미술활동으로 공감정서 표현하기 등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결과의 활용

Ⅳ. 맺는 말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6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