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7 - 1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이 지각하는 현장문제 인식이 그들의 심리적 소진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B시 소재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현장문제인식, 심리적 소진, 이직 의도를 조사하는 질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각 질문지는 5점 평정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자기보고로 평가되었다. 회수된 질문지 214부 중 불성실하게응답된 14부를 제외하고 최종 201부의 자료에 대해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결과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장문제 인식은 그들의 심리적 소진 및 이직 의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둘째, 교사들의 심리적 소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현장문제는 유아의 교수학습 문제, 교사의 능력개발 문제, 부모와의 관계 문제였으며 셋째, 교사들의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현장문제는 시간운영 문제, 원장과의 관계 문제, 교육프로그램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