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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3 - 27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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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에서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네트워크 및 신뢰관계에 의해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이 중시되고 있다. 개인의 인적자본 관점을 넘어서 협력과 유대관계를 통해 발생하는 시너지효과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핵심가치 공유 활동이 사회적 자본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작용을 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9년 기준 핵심가치 공유 활동이 활발한 7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총 203명의 설문자료를 획득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관계적 차원의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핵심가치공유 변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차원의 사회적 자본의 경우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핵심가치공유를 매개로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핵심가치공유가 부분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 구성원들 간의 유용한 정보를 교환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신뢰와 호혜성을 공유하는 관계맺음이 개개인이 조직에 몰입하는데 어떠한 매커니즘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실제 기업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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