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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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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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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특성은 서비스기업 직원들의 서비스몰입과 서비스품질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서비스기업의 조직특성인 리더십, 조직문화, 교육훈련, 보상, 그리고 서비스직무특성 등이 직원들의 서비스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서비스몰입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식스시그마와 TQM같은 서비스품질개선활동이 서비스품질개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분석기간은 2007년 5월 28일부터 2007년 6월 18까지의 22일간이었으며, 추출된 표본의 수는 499개이다. SPSS12.0과 AMOS5.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서비스조직특성인 리더십, 조직문화, 교육훈련, 보상, 그리고 서비스직무특성 등 모든 요인들이 직원들의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몰입은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몰입이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칠 때 서비스품질 개선활동이 부분적으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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