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1 - 2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열한 생존 경쟁을 경험하고 있는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에 있어서 관계적 편익과 특별 대우 편익과 같은 서비스 평가 기준들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기존혜택 상실비용, 경쟁 대안 평가비용과 같은 비용 요인들이 계산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두 가지 몰입과 고객 만족과의 연결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모델의 실증 분석을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계적 편익과특별대우 편익은 정서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기존 혜택 상실비용과 경쟁대안 평가비용은 계산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모두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분석 결과를 통한 결론 및 시사점은 첫째, 편익 요인과 비용 요인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과 같은 매개적 변수가 필요하므로 매개 변수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가 필요하다는점이다. 둘째, 편익이 정서적 몰입을 통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침을 분석함으로써 정서적 상호작용의 강화를주장하였다. 셋째, 계산적 몰입 역시 고객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넷째, 기업의 시장에서의 지위에 따라서 지각된 전환비용을 각각 다르게 이용할 수 있음을 시사점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