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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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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9 - 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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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의 의류판매에 대한 다양한 판매촉진과 이를 이용한 소비자의 쾌락적, 실용적 두가지 측면에서 쇼핑가치를 평가하고, 나아가 온라인상에서의 다양한 판매촉진과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쇼핑경험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 쾌락적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가격할인, 디스플레이였고, 실용적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쿠폰을 제외한 나머지 가격할인, 사은품과 디스플레이였다. 쾌락적 그리고 실용적 쇼핑가치는 모든 인터넷 의류쇼퍼(clothing shopper)들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쳤다. 총 45개의 문항이 들어있는 200개의 설문을 실시했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는 고객이 인터넷 의류쇼핑에 있어서 쾌락적, 그리고 실용적 쇼핑가치를 모두 다 추구하므로 이를 제공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판매촉진방법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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