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 심리학의 M-R 모델(S-O-R 패러다임)을 기본적 틀로 사용하여, 2가지 환경 변수(물리적 환경, 테넌트 다양성)와 1가지의 유기 변수(쇼핑 관여도)인 환경에 대한 자극(S)이 고객 흥미(O) 및 고객의 자원지출(R)에의 직ㆍ간접 관계, 그리고 쾌락적 쇼핑 가치 및 실용적 쇼핑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객 흥미를 중심으로 살펴봤다.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물리적 환경은 쇼핑 장소에 대한 고객 흥미에 긍정적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원 지출에는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테넌트의 다양성과 쇼핑 관여도는 쇼핑 장소에 대한 흥미와 자원 지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고객 흥미는 자원 지출과 쾌락적 쇼핑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실용적 쇼핑 가치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원 지출은 쾌락적 쇼핑 가치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실용적 쇼핑 가치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물리적 환경이 고객 흥미를 통한 자원 지출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물리적 환경의 제공만으로는 고객의 소비를 유인하기 어려워졌음을 나타내며, 경쟁사와 차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서비스 수단으로써 물리적 환경을 구체화 시킬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자원 지출로 인한 부정적인 실용적 쇼핑 가치에의 영향은 고객에게 이벤트와 같은 오락환경 및 즐거운 경험을 제공으로 인한 쾌락적 쇼핑 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절충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4. 연구조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5858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