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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1 - 2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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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그린빌딩 인증은 그린빌딩 확산을 위한 주요한 도구의 역할을 한다고 인식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린빌딩 인증과 임차인의 빌딩 선호도와의 관계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그린빌딩 인증이 잠재적 임차인의 빌딩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설계를 통한 실증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논문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동기와 목적에 대해서 설명하며, 2장을 통해서는 관련된 문헌연구를 검토하고 그것을 통해 본 논문의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3장에서는 가설검증을 위한 실험 설계와 방법론을 소개하며, 4장에서는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5장을 통해 이 연구의 기여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논의하며 논문을 끝마치고자 한다. 결과: 실험을 통한 연구 결과, 우리는 그린빌딩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잠재적 임차인이 빌딩에 대해 가지는 인지적 선호도의 증가를 가져온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이 효과는 해당 인증에서 더 높은 등급을 획득했을 때 더 커졌다. 또한, 대칭 인증구조를 가지는 것보다 비대칭적 인증구조를 가지는 것이 더 좋은 인증효과로 이어진다는 가설도 지지되었다. 독창성/가치: 그린빌딩 인증으로 대표되는 친환경 인증 획득이 가지는 효과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에 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연구가 되지 않고 있는 분야이다. 우리 연구자들은 해당 분야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이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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