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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퇴계학연구원 퇴계학논집 퇴계학논집 제1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8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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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것[知]과 실천하는 것[行]은 과연 별개의 문제인가, 아니면 동일한 문제인가?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에 대한 문제는 동서양 철학사에서 끊임없이 다뤄온 문제이다. 동양철학에 있어서 지행 개념에 대해 가장 많은 언급이 되고 있는 것은 양명의 ‘지행합일설’이다. 양명은 주자의 사상이 지행을 갈라놓았고 선지후행의 개념이라고 비판하였다. 주자의 학문을 계승한 퇴계는 「傳習錄論辨」을 통해 양명의 학설을 비판하고 그 중 지행합일설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비판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퇴계의 「傳習錄論辨」으로 양명학이 조선유학에 뿌리내릴 수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양명의 지행합일설을 옹호하면서 주자와 퇴계의 지행개념을 비판한다. 퇴계는 과연 선지후행을 옹호하고 지행을 별도의 개념으로 보고 있는가? 이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본고는 퇴계가 이해하고 있는 지행개념에 대한 분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퇴계의 지행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 필자는 『聖學十圖』 제4도 「大學圖」 수정과정을 분석하여 지행개념을 파악하고, 다음으로 「傳習錄論辨」을 통해 양명의 지행합일설 비판의 요지를 파악하여 퇴계가 이해하는 지행개념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퇴계가 이해하고 있는 지행개념이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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