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9 - 40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놀잇감을 활용한 숲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유아에게 있어 자연은 가장 훌륭한 교사이다. 자연에서 신나게 놀고 주변을 탐색하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9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G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첫째, 자연놀잇감을 활용한 숲놀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어떠한가? 둘째, 자연놀잇감을 활용한 숲놀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가? 연구도구는 배려적 사고의 측정도구와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연친화적 놀잇감을 활용한 숲놀이 프로그램에서 배려적 사고는 통제집단 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친사회적 행동은 통제집단 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즉, 자연친화적인 놀잇감은 숲과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아울러 유아의 배려적인 태도와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친화적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유아들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이 더 많이 발휘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