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나 (전남도립대학교) 김영애 (서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71 - 278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놀이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 소재 어린이집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각 2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다. 본 숲 체험 활동은 숲 체험, 숲 놀이, 자연탐구 활동, 생태계 이해로 구성되었다. 숲에서의 활동은 놀이와 불가분의 관계이며, 놀이는 유아의 삶 그 자체이다. 본 활동에서의 자연놀이는 4단계의 활동으로 1단계는 열의 일깨우기:마음의 긴장감과 평온이 있는 상황에서 열심, 2단계는 주의 집중하기:극적인 깨달음을 이룰 수 있음:, 3단계는 직접체험하기: 자연을 깊이 알아가는 과정, 4단계는 감동 나누기: 자연이 감동을 주는 존재임을 아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놀이성과 리더십에 효과가 있었다.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맞추어 주변 세상을 탐색하고 조사하여 경험을 재구성하여 표현한다. 유아기는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전인적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리더십 경험은 미래를 주도할 유능한 사회인으로써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리더자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