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아 (광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1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1 - 151 (11page)
DOI
10.17548/ksaf.2015.09.2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들에게 숲은 최고의 놀이공간이다. 숲의 자연물들을 탐색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놀이에 활용하면서, 상품화된 장난감들과는 다른 느낌과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숲에 대한 관심이 커졌으며, 숲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숲 체험활동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는 숲 체험 프로그램의 질적인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단순한 산책활동에서 나아가 미술과 체험활동의 융복합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한편 미래에 필요한 능력으로 유아의 창의적인 능력이 부각되고 있다.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새로운 사고와 기술은 인간의 상상력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교과로 미술교육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제는 결과중심, 표현중심의 미술에서 벗어나 유아의 창의성을 기르는 미술 교육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실을 벗어나 숲의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12주 동안 1주 1회 실험 처치 후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숲 조형 놀이는 전체적으로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 융통성과 독창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숲 유치원의 질 높은 교육 활동을 위한 하나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숲의 교육적 가치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Reference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