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1 - 35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숲은 자연치유적인 요소가 있어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 유아들은 숲이라는 자연환경에서 몸과 마음이 자유스럽게 놀이하며 활동한다. 유아기 발달적 특성에 따라 숲 놀이치유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숲 놀이치유가 유아의 인성 및 사회, 정서조절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G시 S구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를 실험집단으로 하였다. 인성검사도구는 조유나(2015)가 사용한 검사도구로 활동성, 지배성, 안정성, 충동성, 사회성, 사려성의 6개 하위요인이며,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 검사도구는 이현정(2014)이 사용한 교사에의 비의존성, 내적통제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육장소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6개 하위요인이다. 본 프로그램은 숲에 들기 전에 숲을 대하는 예의바른 자세와 몸풀기 체조, 관계형성 놀이 등을 행하면 숲에 대한 설레임과 기대 효과가 크기 때문에, 숲 놀이치유를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전에 낯설지 않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호흡 및 친구들과 관계형성 놀이를 하여 유아들이 나무와 나, 자연과 나는 서로 주고받는, 위해주는 친구관계임을 체험하고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숲놀이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유아들은 또래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하여 놀이하고 주도성 존중, 생명존중, 자연탐색, 인성교육, 정서조절 등의 교육내용을 다루었기 때문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