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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1 - 27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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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만인보』를 관통하는 사상적 배경의 한 축을 불교에서 찾으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본고가 『만인보』의 사상적 배경을 불교와 관련하여 찾으려는 것은 승려의 삶을 살았던 것이 고은의 가치관 혹은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호명된 승려에 대한 분석의 과정을 통해 『만인보』를 관통하는 주제의식의 한 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인보』 전권에서 승려, 불교와 관련된 작품의 수는 318편이며, 수록권수는 모두 28권이다. 고은이 호명하는 승려는 속(俗)과 성(聖)의 경계에 있다. 권력의 언저리를 배회하다가 권력을 쥔 대가로 민중을 잃은 자장이나 원광을 호명하는 것은 불교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이 무엇인가를 말하려는 의도이다. 반란을 꿈꾼 승려들이 호명되는 것은 실천적이고 참여적이며 저항적이라 할 수 있겠으나 이들의 목표가 권력에 있다는 점에서 비판적이다. 일제의 권력에 빌붙었던 친일승에 대한 호명이나 물질적 욕망과 정욕에서 자유롭지 못한 승려들에 대한 호명을 통해 고은이 인식하는 불교 정신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된다. 성의 지향점에 서 있는 승려들은 민중을 위한 불법을 주창한 의상과 같은 이들이다. 이들은 가난한 민중들의 시선에서 불교를 전파하고 이해하고자 한 승려들이다. 조선시대 양대 전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승병을 일으켜 나라를 구한 승려들을 적극적으로 호명한 것은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올바름을 지향하는 불교의 실천정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이다. 정의를 지향하는 불교의 참여와 실천은 특히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가담했던 승려들을 적극적으로 호명하는 데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만인보』에 수록된 승려이야기를 소재의 차원에서 이해하면 안된다. 실천적 삶을 살았던 수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만인보』에 호명되는 근원에는 고은의 불교 사상이 전제되어 있다. 민중의 삶과 일치하는 불교를 지향했던 승려들을 호명하며, 그 대척점에 서 있는 승려들을 비판하는 고은의 태도에서 『만인보』의 사상적 지향점의 한 축이 주체적이고 실천적인 불교정신에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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