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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7 - 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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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ARCS모형의 동기요인과 유용성 인식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의 경로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ARCS 동기요인, 유용성 인식, 학업성취로 구성된 경로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41명이었다.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및 학업성취의 측정은 2006학년도 1학기말과 2학기말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동일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반복교차타당화(repeated cross validation) 방법을 적용하였다. 1학기말에 수집된 자료를 추정표집(estimation sample)으로 지정하였고 2학기말에 수집된 자료를 타당화표집(validation sample)으로 설정하였다. 경로분석에 대한 모형적합도 판정을 위하여 χ2검증, TLI, GFI, CFI, RMSEA를 활용하였다. χ2검증결과는 추정표집과 타당화표집에서 모두 연구모형과 분석자료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RMSEA를 제외한 나머지 지수에서도 모형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들간의 효과계수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ARCS모형의 동기요인들은 이원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용성 지각과 수행(학업성취)차원에 따라서 ARCS요인의 영향의 정도가 달랐기 때문이다. 유용성 인식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관련성이었으며, 학업성취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자신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당화표집에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주의집중요인은 학업성취에 대하여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용성 인식과 수행차원에 적합한 설계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영역에 따라서 디지털교과서의 특성이 상이하게 인식될 수 있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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