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수 (한양대학교) 노동원 (CJ GLS) 박소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4 - 49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이러닝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프로그램 개발에의 ARCS 동기 모델 적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ARCS 동기 전략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기반 대학의 이러닝 프로그램의 전략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학습자의 만족도 측면에서 검증함으로써 차후 대학 이러닝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첫째, ARCS 동기 모델을 적용한 대학 이러닝 프로그램은 콘텐츠 및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학습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 모형의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아웃풋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현업 적용 가능성과 운영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의 동기를 고려한 이러닝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여전히 다른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